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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 테스트다 with 파이썬] (한빛미디어, 나동빈) Chapter4. 구현 본문

Coding/Coding Test & Algorithm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 테스트다 with 파이썬] (한빛미디어, 나동빈) Chapter4. 구현

DA Hun 2021. 4. 21. 13:36

 포스팅 개요

 '혹시나 책에 있을 모든 실수와 오류는 온전히 제 책임이며, 책에 실린 좋은 아이디어와 표현은 모두 리뷰어님들의 조언 덕분입니다. 정말 고맙습니다.'라는 지은이의 글은 나동빈 저자님의 인품을 느낄 수 있는 한 줄이었습니다.

 

 저도 저런 마인드를 가진 사람이 되겠다고 다짐하며 책과의 여정을 떠나보겠습니다.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 테스트다


 포스팅 본문

  구현이란 '머릿속에 있는 알고리즘을 소스코드로 바꾸는 과정'이다. 풀이를 떠올리는 것은 쉽지만 소스코드로 옮기기는 어려운 문제를 칭합니다. 흔히 '피지컬을 요구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알고리즘은 간단한데 코드가 지나칠 만큼 길어지는 문제
  •  특정 소수점 자리까지 출력해야 하는 문제
  •  문자열이 입력으로 주어졌을 때 한 문자 단위로 끊어서 리스트에 넣어야 하는 문제

등이 있습니다. 사소한 조건 설정이 많은 문자일수록 코드로 구현하기가 까다롭습니다.

 이 책에서는 완전 탐색, 시뮬레이션 유형을 모두 '구현' 유형으로 묶어서 다루고 있습니다.

 

  • 완전 탐색 : 모든 경우의 수를 주저 없이 다 계산하는 해결 방법
  • 시뮬레이션 : 문제에서 제시한 알고리즘을 한 단계씩 차례대로 수행하는 문제 유형

 저도 늘 코딩을 하다 보면 풀이법은 떠오르는 데 어떻게 써 내려가야 할지 모를 때가 많았습니다. 이번 Chapter가 많은 도움이 될 듯합니다.

 

 본 코드는 모두 제 Github에 올려두었습니다. (https://github.com/herjh0405/Coding_Test)


4-1. 상하좌우

 여행자 A N X N 크기의 정사각형 공간 위에 서 있다.
이 공간은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다. 가장 왼쪽 위 좌표는 (1, 1)이며, 가장 오른쪽 아래 좌표는 (N, N)에 해당한다. 여행자 A는 상하좌우로만 이동할 수 있고, 시작은 항상 (1, 1)이다. 우리 앞에는 A의 이동 계획서가 놓여 있고, N X N 크기의 정사각형 공간을 벗어나는 움직임은 무시된다.
 계획서가 주어졌을 때 여행가 A가 최종적으로 도착할 지점의 좌표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n = int(input()) # n=5
plans = input().split() # plans = ['R', 'R', 'R', 'U', 'D', 'D'] 

x, y = 1, 1

# L, R, U, D에 따른 이동 방향
dx = [0, 0, -1, 1]
dy = [-1, 1, 0, 0]
move_types = ['L', 'R', 'U', 'D']

# 이동 계획을 하나씩 확인
for plan in plans :
    for i in range(len(move_types)):
        if plan == move_types[i] :
            nx = x + dx[i]
            ny = y + dy[i]
    # 공간을 벗어나는 경우 무시
    if nx < 1 or ny < 1 or nx > n or ny > n :
        continue
    # 이동 수행
    x, y = nx, ny
    
print(x, y) # x=3, y=4

 

L, R, U, D로 이동하기 위해서 dx와 dy를 잡는 것이 이 문제의 핵심이다. 그 개념을 위한 간단한 예제였다. 


4-2. 시각

 정수 N이 입력되면 00 00 00초부터 N 59 59초까지의 모든 시각 중에서 3이 하나라도 포함되는 모든 경우의 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h = int(input()) # h=5

count = 0
for i in range(h+1):
    for j in range(60):
        for k in range(60):
            # 3이 포함된다면 count증가
            if '3' in str(i) + str(j) + str(k):
                count += 1
                
print(count) # count=11475

 완전 탐색이란 무엇인지 직관적으로 와 닿은 문제였다. 경우의 수가 크지 않기(100만 개 이하)에 이렇게 해결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이라 함.


4-3. 왕실의 나이트

 행복 왕국의 왕실 정원은 체스판과 같은 8 X 8 좌표 평면이다. 왕실 정원의 특별한 한 칸에 나이트가 서 있다.
나이트는 말을 타고 있기 때문에 이동을 할 때는 L자 형태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정원 밖으로는 나갈 수 없다.
나이트의 위치가 주어졌을 떄 나이트가 이동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이때 왕실의 정원에서 행 위치를 표현할 때는 1부터 8로 표현하며, 열 위치를 표현할 때는 a부터 h로 표현한다.

# 현재 나이트의 위치 입력받기
loc = list(input()) # input = a1
to_num = ['a', 'b', 'c', 'd', 'e', 'f']

col = to_num.index(loc[0]) + 1
row = int(loc[1])

# 나이트가 이동할 수 있는 8가지 방향 정의
steps = [
    (-2, -1), (-2, 1), (2, 1), (2, -1),
    (-1, -2), (-1, 2), (1, 2), (1, -2)
]

# 8가지 방향에 대하여 각 위치로 이동이 가능한지 확인
result = 0 
for step in steps :
    next_row = row + step[1]
    next_col = col + step[0]
     
    # 해당 위치로 이동이 가능하다면 카운트 증가
    if next_row >=1 and next_row <=8 and next_col >=1 and next_col <= 8 :
        result += 1
        
print(result) # result = 2

  상하좌우 문제와 비슷하다. 경로를 확인해주는 과정이 꼼꼼하게 필요, (dx, dy) steps 모두 코딩 테스트에서 주로 쓰이는 형태로 알아두면 좋다고 함.


4-4. 게임 개발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루어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 맵의 각 칸은 (A, 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캐릭터의 움직임은 아래처럼 설정 된다.

  1.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2.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못한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3.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매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시오.

 방향 d의 값은 다음과 같다. [0:북쪽, 1:동쪽, 2:남쪽, 3:서쪽]
 맵의 상태에서 0은 육지를, 1은 바다를 의미한다. 맵의 외곽은 항상 바다이고, 맨 처음 캐릭터가 위치한 곳은 항상 육지이다

# 맵 크기 설정
n, m = map(int, input().split()) # n=4, m=4
# 유저의 위치 설정
x, y, direction = map(int, input().split()) # x=1, y=1, direction=0
# 맵 생성 : list comprehension(2차원 리스트 선언 시 상당히 효율적)
d = [[0]*m for _ in range(n)]

# 서 있는 곳 표시
d[x][y] = 1
# 맵 정보 입력
array = []
# matrix = [[1,1,1,1], [1,0,0,1], [1,1,0,1], [1,1,1,1]]
for i in range(n):
    array.append(list(map(int, input().split())))
    
# 북, 동, 남, 서 방향 정의
dx = [-1, 0, 1, 0]
dy = [0, 1, 0, -1]

# 왼쪽으로 회전하는 함수
def turn_left():
    global direction
    direction -= 1
    if direction == -1 :
        direction = 3
        
# 시물레이션 시작
count = 1 # 결과값
turn_time = 0 # 회전하는 횟수
while True :
    turn_left()
    nx = x + dx[direction]
    ny = y + dy[direction]
    # 육지이며 가본 적이 없는 지 체크
    if d[nx][ny]==0 and array[nx][ny] ==0 :
        d[nx][ny] = 1
        x = nx
        y = ny
        count += 1
        turn_time = 0
        continue
    else :
        turn_time += 1
    # 네 방향 모두 갈 수 없을 경우 
    if turn_time == 4 :
        nx = x - dx[direction]
        ny = y - dy[direction]
        if array[nx][ny] == 0 :
            x = nx
            y = ny
        else :
            break
        turn_time = 0
        
print(count) # count=3

 

더보기

나만의 풀이 연상법
1. 우선 방문을 한 장소와 바다/육지인 맵은 따로 분리하여 생성해두어야 한다. -> 3번 과정에 의해 방문한 곳이라 하더라도 다시 움직일 수 있으므로.
2. 뒤로 갈 수 없을 때까지 작동해야하기에 while문으로 처리한다.
3. 왼쪽 방향으로 계속 돌기에 turn_left 함수를 만들어준다.

4. 그 다음은, 문제 설정에 따라 진행

 

 전형적인 시뮬레이션 문제이다. 삼성전자 공채 코딩 테스트에서 자주 출제되는 대표적인 유형이라 한다.

 문제 풀이에 중요한 테크닉 : 방향을 설정해서 이동하는 문제이기에 dx, dy라는 별도의 리스트를 만들어 방향을 정하는 것.


 이 책의 문제 구성에 감탄했습니다. 앞의 쉬운 예제로 테크닉들을 익히게 한 후 어려운 문제에서 응용을 시킵니다. 

 

 분명 코드를 보면 다 이해가 되는데, 아무것도 없이 던져진다면 쉽게 풀어낼 수 있을까 걱정이 듭니다. 숙달될 때까지 더 증진하겠습니다.!

 

Chapter5에서 뵙겠습니다. :)